오타루 당일치기 여행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 내릴때는 오타루역에서 내렸지만 오타루 유리공방(증기시계)까지 온 이상 버스나 JR을 타려고 오타루역으로 돌아가기는 어렵다. 오늘은 오타루에서 삿포로로 고속버스를 타고 돌아가는 방법과 주의할점에 대해 써볼까 한다. 사실 삿포로역으로 돌아가려면 그냥 버스정류장까지만 가면 아무거나 타도 되는데, 오도리공원쪽으로 한번에 가려면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로 버스 잘못 타서 삿포로역에 내려버린 사람 여기있어요.. 하루종일 돌아다녀서 지친 와중에 삿포로역에서 오도리역 근처 숙소까지 지하철을 타야 했다...
버스정류장 위치
오타루 증기시계에서 가장 가까운 삿포로 가는 버스정류장은 "스미요시 진자마에" 정류장이다. (Sumiyoshi Jinja mae / 住吉神社前) 사실 가깝지 않다. 걸어서 10분정도 걸린다. 여기서 오타루역까지는 걸어서 25분 걸리고, 버스+걷기는 20분 걸린다.
사진엔 제대로 안나왔지만 바로 뒤에 버스정류장이 하나 더 있으므로 주의..
버스 종류는 중앙버스(chuo bus)와 북해도교통(Hokkaido Bus)가 있다.
버스 요금은 현금, 카드 모두 가능하다.
현금은 내릴때 지불하고 카드는 탈때 내릴때 모두 찍어주면 된다!
https://maps.app.goo.gl/oKu6dxPYJi3kFanu5
버스 시간표
버스 시간표는 물론 구글맵을 참고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버스정류장마다 시간표가 붙어있기도 하다.
이 시간표는 2024년 4월 개정 버전이고, 정기적으로 개정되므로 정확한 내용은 버스 회사 홈페이지를 참고 하는 것이 좋다.
버스 탑승 시 주의할 점
버스의 종류가 두개이다. 최종 목적지가 삿포로역이라면 아무거나 타도 상관 없지만, 오도리공원과 가깝게 내리려면 주의 해야한다.
첫번째, 札幌~小樽:北大経由 이 버스는 훗카이도대학을 경유해 삿포로역으로 가는 노선이다. (아래 노선도 초록색)
삿포로역을 지나서 삿포로 터미널(札幌ターミナル)에서 하차하면 되고, 삿포로 TV타워쪽과 가깝다.
두번째, 札幌~小樽:円山経由 이 버스는 Maruyama라는 곳을 경유해서 삿포로역으로 가는 노선이다. (아래 노선도 주황색)
Kita 1jo Nishi 12 Chome (기타이치조니시주니초메 / 北1条西12丁目) 정류장부터 Tokeidai mae (時計台前 / 삿포로 시계탑) 까지 오도리공원의 가고자 하는 곳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내리면 된다.
노선도를 보면 미하라시까지는 노선이 같지만 중간에 갈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도리공원쪽으로 좀 더 자유롭게 움직이려면 札幌~小樽:円山経由를 타는 것이 좋다.
우리는 Kita 1jo Nishi 4 Chome 에서 내려야 했는데, 北大経由 버스를 타는 바람에 당황해서 삿포로 역에서 내려버렸다.
円山経由버스가 훨씬 더 많기 때문에 버스를 잘못 탈 일은 적고 잘못타더라도 결국엔 삿포로역에서 내리면 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닐 수 있지만! 이때 생각만 하면 아찔하다.